@IT Engineer_Kathy Kim

[Outlook] 보낸 메일 취소하기 / 잘못 보낸 메일 리콜하기 / 메일 회수하기 본문

@IT Engineer/Office - Outlook

[Outlook] 보낸 메일 취소하기 / 잘못 보낸 메일 리콜하기 / 메일 회수하기

KathyKim 2020. 2. 24. 20:52

 

메일을 잘못 보냈는데 어떻게 취소하죠?

잘못 보낸 메일을 어떻게 회수하죠?

이런류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기능: Recall

 

메일을 보내다보면 다들 실수를 한다. 예를 들어 첨부파일을 첨부해야 됐는데 첨부를 빼먹었다던가. 날짜를 잘못 썼다던가 등.. 메일을 보내고나서 한참 있다가 잘못 됐다는걸 깨달았다면 방법이 없지만 보내고나서 금방 깨달았다면 아직 되돌릴 수 있다.

 

리콜을 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단 리콜성공을 위해선 타이밍이 중요하다. 메일을 받은 상대방이 읽기 전 회수를 해야 성공할 수 있다. 만약 리콜을 하기 전 이미 상대방이 읽었다면, 리콜을 요청해도 리콜이 실패 했다고 돌아온다.

 

Outlook > 보낸 편지함 (Sent Items) > 보낸 메일을 선택해서 더블클릭 > 동작 > 메시지 회수

보낸 메일의 창을 따로 열지 않은 경우에 회수 메뉴가 안보일 수 있으니 반드시 메일을 열고 보자.

 

메시지 회수를 누르면 아래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뜬다.

메시지를 삭제하는 방법과 다른 메시지로 교체하는 방법 2가지가 있는데, 보통 회수를 해야 할 경우엔 급하게 하기 떄문에 필자는 지금까지 메시지를 삭제하는 옵션만 사용해봤다. 회수하기 이전에 상대방이 메일을 읽어버린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기 때문에. 하지만 선택은 어차피 사용자의 몫 :-)

 

원하는 옵션을 선택 후 > 확인을 하면 보냈던 메일에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하나 뜨게 된다.

 

만약 메일을 받은 상대방이 아웃룩 사용자라면, 메일을 회수 했을 때 성공/실패의 결과가 메일로 오게 된다.

회수를 성공했을 때: 

 

회수를 실패했을 때:

 

하지만 상대방이 아웃룩 사용자가 아니라면?

구글이나 네이버 등 아웃룩이 아닌 다른 메일을 쓰는 사용자라면, 실패했는지 성공을 했는지 여부는 알 수가 없다. 그래서 성공/실패 여부에 대한 메일이 아무것도 오지 않는다. 한마디로 반응이 없다. 이 경우엔 메일회수에 성공했는지, 실패했는지 사용자로써는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뜻! 후... 그러니 중요한 메일을 보낼때는 늘 조심하자!

 

이상으로 아웃룩으로 보낸 메일 회수하기 / 취소하기 끝 :-)

Comments